-독화살의 비유-
어느날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 중에서 '말롱캬'라는 이가 있어 이런 생각을 했다.
"세상은 영원한 것인가, 영원하지 않은가?
우주는 무한한가, 무한하지 않은가?
영혼과 육체는 별개의 존재인가, 별개의 존재가 아닌가?
이런 것들은 커다란 의문인데도, 부처님은 평소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말씀이 없으시다.
오늘은 부처님께 이것을 여쭤보리라.
만일 이에 대해 대답을 못하신다면, 부처님을 비난하고 떠나가야겠다."
이렇게 생각한 말롱캬는 석가모니 부처에게 나아가 아까 생각한 문제들을
말씀드리고 이렇게 덧붙였다.
"부처님께서 이 의문을 시원하게 풀어주십시오.
만일 말씀해 주시지 않는다면 저는 부처님 곁을 떠나겠습니다."
그 때 석가모니 부처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말롱캬여, 나는 네가 내 밑에 와서 수행하면 그런 문제를 말해 주겠다고 약속한 일이 없다.
온 것이 네 마음이었으니, 가는 것도 네 마음이다.
그러나 그런 문제를 알기 전에는 수행을 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그 문제를 알기 전에 수행을 해보지도 못하고 너는 그냥 목숨을 마치리라.
그건 마치 어떤 사람이 독 묻은 화살을 맞고 목숨이 경각에 달린 위급한 순간에
그 친족들의 주선으로 달려온 의사가 그 화살을 뽑으려고 하자,
'아직 이 화살을 뽑아선 안 됩니다.
나는 먼저 이 화살을 쏜 사람이 누군지 알아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활이 어떤 활이었고, 이 화살이 언제 누가 만든 것인지 알아야겠습니다.
그러기 전에는 이 화살에 손대서는 안 됩니다.'라고 말한다면,
그가 그것을 알기 전에 온 몸에 독이 번져서 죽고 마는 것과 같은 것이다.
말롱캬여, 세상이 영원하거나 말거나, 우주가 무한하거나 말거나,
생로병사와 근심걱정은 닥쳐오고 있지 않느냐?
내가 이런 문제에 대해 네게 말해준다 해도 네 의심이 그것으로 풀리지 않으리라.
지금은 그런 것을 말할 때가 아니다.
먼저 급한 것은 생로병사를 소멸하는 길이다.
어서 독화살을 뽑아내는 작업이다.
내가 너희에게 한결같이 주장하는 것은, 괴로움을 알고, 괴로움의 원인을 알고,
그것을 없애야 함을 알고, 그것을 없애는 길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니 말롱캬와 여러 비구들은
기뻐하며 가르침을 받들었다.
~중아함경 中에서~
'독화살의 비유'는 '형이상학적인 부분'보다 '다급한 현실문제(일체개고)'를
빨리 자각하고 해결 하라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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