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법, 법문 듣는 법
마음 공부, 수행이라는 것이 날마다 복습하는 반복의 작업입니다.
마음 공부하는 데는 예습이 라는 말이 없어요.
하나 하나 그 순간 닦아 나가는 것이고, 또한 끊임없이 복습에 복습을 거치는 것입니다.
그러니 마음 공부하는데 '그것쯤이야 다 아는 것인데' 하는 용이심(容易心)을 내어서는 안 됩니다.
머릿속으로 아는 것 하고 내 안에서 체득되는 것하고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안다고 다 실천되는 것은 아닙니다.
용이심을 내지 않고 날마다 새로운 마음으로 이전에 마음에 가지고 있던
지견들을 다 놓아버리고 전혀 새로운 법문을 처음 듣는다는 마음으로 공부를 지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똑같은 법문 속에서도 더 큰 깨우침이 있게 되고, 날마다 온몸으로 체득되는 바가 있게 됩니다.
'이미 다 알고 있는 것인데' 하는 생각은 내 안의 새로운 깨우침을 방해하고
틀에 박힌 고정된 이해만을 가져올 뿐입니다.
그러나 마음을 비우고, 알음알이를 비우고 나면 오늘 공부한 연기법과
내일 공부한 연기법은 전혀 새롭고 한결 가슴 속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또 하나 '나한테는 너무 어려워' '내가 어떻게 그렇게 수행할 수 있겠어'하는 퇴굴심(退屈心)을 낼 것도 없습니다.
어렵다는 마음, 나는 못하겠다는 마음도 다 내 분별심일 뿐이지 우리 본래 자리에서는 잘하고 못하고도 없습니다.
수행하는 것도, 깨닫는 것도 내가 하겠다는 아상으로 지어가지 말고,
'부처님의 일'이라고 딱 돌이켜 놓아 버리면 못할 것도 없고,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워 보이는 것이라도 탁 저질러 보고 자꾸 실천해 보고
자꾸만 귀 기울여 법문을 듣다 보면 조금씩 마음이 열리고 성불인연이 지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공부하는 수행자는 모름지기 퇴굴심과 용이심의 양극단을
다 놓아버림으로써 현애상(縣崖想)과 관문상(慣聞想)에 걸리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지눌스님의 [계초심학인문]에 서는 "스승께서 자리에 올라 법을 설하게 되면
법에 있어 아득히 여기는 생각(懸崖想)을 지음으로써 물러서고자 하는 마음(退屈心)을
생기게 한다거나 혹은 매번 들은 것이라 여기는 생각(慣聞想)을 지음으로써
쉽게 여기는 마음 (容易心)이 생기게 하는 일은 결단코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법상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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