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사진 촬영
---촬영 목적에 따른 구분---
1. 생태적( 도감적인) 사진- 대부분 팬포커스 촬영(F16이상)
- 꽃이 피어 있는 주변 환경이 포함되게 꽃 자체의 생태학적인 특징과 꽃피는 장소의 식물학적 생육 환경을 알고 접근
- 외형적인 형태를 되도록 선명하게 표현, 꽃과 잎 줄기까지 실물과 같아야…
- 잎이나 줄기 꽃의 모양이나 색채에 관한 지식 필요
2. 주관적인(창작적인 )사진--배경 아웃 포커스
- 꽃에서 받는 느낌을 주관적으로 표현한다.
규칙에 속박되지 않고 사진가 자신의 개성과 창조력을 자유롭게 구사한다.
- 사진가의 감성을 이입하여 독창적이고 주관적인 감성을 발휘하는 사진
- 싱싱한 아침 햇살속의 이슬이 매달린 꽃이나 석양의 부드러운 광선에서 태양 속의 꽃도 표현해 본다
- 강렬한 꽃의 색을 표현하고 싶을 때 : 플래시나 반사판 이용
- 초접사로 몽환적이거나 추상적인 사진도 촬영해 본다.
---꽃사진 ABC---
1. 대상 선정과 시기 : 우선 싱싱한 꽃을 찾아야 한다. (새벽 이슬과 함께 등)
-꽃을 크로즈업 할 때는 상처 난 것, 벌레 먹은 것, 오그라든 것, 얼룩진 것은 피한다.
- 흠이 없고 모양이 잘 갖추어진 싱싱한 꽃을 선정
- 가장 아름답고 싱싱하게 피었을 때
- 이른 아침 혹은 늦은 오후에 촬영하라.
한낮엔 너무 강한 빛으로 인해 하이라이트가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빛이 부드럽고 약한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촬영 하는 것이 좋다.
2. 배경 : 배경을 단순하게
- 마이크로렌즈등을 이용 피사계심도를 얕게 배경을 흐리게…
- 망원계줌렌즈와 익스텐션 튜브사용
- 클로즈업 렌즈나 벨로즈사용
3. 구성
- 꽃이 화면을 크게 차지하도록 하고 부제는 약간 흐리면서 작게 보이게…
* 부제 :주제를 돋보이게 만들기 위한 것.
주제에 비해 두드러지거나 강한 색채나 복잡한 형태
강한 콘트라스트는 안 된다.
- 꽃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각도
- 사람이 포함되는 꽃 풍경을 찍어 사진 속에 이야기를 담아내며 느낌 있는 사진을 만들어 본다.
- 꽃을 카메라 화면 중앙부에 넣고 촬영하는 것을 피하라.
사진이 너무 단순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중앙부를 피해 여백의 미를 살려서 찍는 게 좋다.
- 초광각계의 렌즈를 이용하여 주제를 크게 부각 시키고 주변 환경을 표현해본다
4. 초점 : 수동으로 꽃술이나 벌. 나비 등에 맞춘다
- 다초점 촬영 : 입체감 있는 원추리등은 심도미리보기 버튼을 보면서
조리개를 다 조여도 첫꽃술과 씨방이 있는 안쪽의 꽃까지 초점이 맞지 않는다.
이런 경우 맨앞 꽃술부터 안쪽으로 점차로 초점을 맞추어 가며
여러 장을 촬영해서 포샵 에서 전체가 초점이 다 맞는 사진으로 변환할 수 있다.
5. 노출 : spot측광으로 약간 밝게 촬영하는 것이 기준이나
꽃의 색이나 광선에 따라 보정한다. ( 얇은꽃은 투과광 [역광]을 이용한다)
< 노출 보정 방법 >
- 넓은 배경에 작은 꽃 촬영
① 배경이 꽃보다 밝으면 + 보정하고 어두우면 - 보정한다.
② 반사광이 약한 적색이나 자색꽃과 어두운 배경의 비율이 많으면 꽃 노출은 over되므로
- 1단 보정 한다.
- 큰 꽃을 클로즈업 촬영 시는 노출계 지시대로 촬영하면 무난하다.
- 칼라에 따라 : 흰색, 노란색, 옅은 핑크색등 밝은색 꽃은
흐린 날이나 보슬비가 오는 날이나 그늘에서 +1보정하여 촬영 한다.
6. 렌즈 : 50,60,100,105mm마이크로나: 100~300mm + 접사링 1호로
개방조리개 1m접근 촬영하면 배경 아웃처리가 좋다.
7. 장비 : 마이크로렌즈. 소프트렌즈. 앵글파인더. 크로스필터. 익스텐 션튜브.
접사용 플래시. 바닥에 닿는 삼각대. 릴리즈. 반사 판. 바람막이. 검은 배경.
스프레이. 빨래집게. 조그만가위. 깔판. 손거울. 콩자루등…
특히 CPL필터로 반사를 줄여 색상이 살도록 한다.
8. 촬영 : 주제를(피사체)를 고를 수 있는 시각을 기른다.
- 클로즈업에 같은 색이 전체 화면이면 물방울 맺힌 부분을 촬영
- 꽃을 하늘이나 강 호수 숲 바위 같은 배경과 함께 찍을 때; 흐린 날 콘트라스트가 약할 때 촬영
- 생태학적으로도 촬영하고 창작적으로도 촬영
- 같은 테마를 오랜 기간 (여러번) 촬영해야 노하우가 생긴다.
- 촬영시기 ; 아침 10시경 (이른아침-이슬) 까지, 오후 3시부터 해질녘 까지
- 크로스필터로 태양을 별 모양으로. 소프트필터로 뽀샤시하게
- 팬 포커스 촬영-F11이상. 아웃포커스- f5.6 이하
※ 좋은 피사체 만나면 앵글각도와 촬영거리 바꿔가며 다양하게 촬영
-화면에 빛이 반사되는 부분을 넣으면 빛 번짐 효과 표현
※ 카메라와 꽃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망원렌즈일수록 번짐 링이 커진다.
숲 속이나 나뭇잎 사이로 새어 나오는 빛을 배경촬영도 원형의 빛 망울이 생긴다.
< 하이키> 흰 배경( 수면이나 하늘을 향해 역광시 : +1.5~2이상 )
꽃 색이 진한 경우( 능소화등)는 +2이상 보정
- 흐린날이나 약하고 부드러운 광선에서 해야 색감이 산다.
< 로우키> 어두운 배경/ 주제와 배경과의 명암차가 크면 – 보정
< 접사링> 1~3개 사용--> 2~3배 크기로 촬영 가능
1호 연결시 약 35mm 렌즈부터 근접 촬영 가능
※ 100mm 마이크로로 50cm 접근해서 촬영시 배경 흐려짐
< 물방울> 역광이나 배경이 주제보다 어두워야 효과 (물방울에 빛이 닿는 각도에서)
< 안개> 반드시 배경에 어두운 형체를 넣고 +보정 ,안개 가득한 하늘을 배경으로 실루엣 촬영
< 호수> 수면의 빛 반사를 넣거나 태양속에 꽃을 넣어(+1보정)
노을질 때 광각렌즈로 하늘을 배경으로
< 빛 > 역광이나 반역광
< 흐린날> 확산광으로 서정적 분위기
꽃이나 잎의 색깔을 실물과 가깝게 묘사 (흰. 노랑 등… 밝은색 꽃의 질감이 좋다)
< 비오는날> 숲속이 젖어 질감이 좋고 싱싱하다.
빗방울이 매달린 꽃 군생하는 꽃 (앵초 군락숲)
< 마음으로 찍는 사진 > 광선과 색채를 보는 눈과 이들 요소를
어떻게 화면에 짜 넣는가 하는 구성 능력을 길러야…
9. 유의사항
- 바람에 주의
(멈추는 순간 빠른 셔터로, 때론 내장 및 접사용 플래시 사용/플래시는 평면적인 사진이 된다).
피부로 바람을 느끼는 정도에서는 1/60초 이하 속도면 흔들린다.
- 한낮 땡볕 꽃 그림자는 반사판이나 거울, 구긴 호일을 사용 (상시 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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