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우리도 부처님 같이
1. 불교의 윤리관
1) 불교 윤리의 근간-업설과 계율사상
(1) 삼세업보설
삼세-전생, 현생, 내생
업-자유의지에 의한 삶
윤회설-삼세인과법칙
(2) 십악설 및 십선설
십악설-몸(身:살생, 도둑질, 사음), 입(口:거짓말, 이간질하는 말, 욕설, 아첨하는 말),
뜻(意: 욕심, 성냄, 어리석음, 탐진치)으로 짓는 열가지 악업
십선설-십악설의 반대. 불살생.불투도.불사음.불망어.불양설.불악구.불기어.무탐.무진에.정견
2) 일곱부처님의 공통계율 - 칠불통계
칠불통계(七佛通戒): 과거칠불의 공통된 가르침
과거칠불-비바시불(毘婆尸佛) 시기불(尸棄佛) 비사부불(毘舍浮佛) 구류손불(俱留孫佛)
구나함모니불(俱那含牟尼佛) 가섭불(迦葉佛)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칠불통계
제악막작(諸惡莫作) 모든 악을 짓지 말고
중선봉행(衆善奉行) 모든 선을 힘써 행하여
자정기의(自淨其意)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라
시제불교(是諸佛敎) 이것이 모든 부처님들의 가르침이니라.
2. 깨달음을 향한 실천 덕목 - 육바라밀
1) 보시바라밀-재시, 법시, 무외시, 무주상보시
2) 지계바라밀
3) 인욕바라밀
4) 정진바라밀
5) 선정바라밀
6)반야바라밀(=지혜바라밀)
3. 더불어 사는 삶
1) 부모와 자녀
2) 스승과 제자
3) 아내와 남편
4) 친구
5) 직장동료
4. 인류의 미래와 불교
1) 환경에 대한 인식-발우공양, 빈그릇운동, 푸른사찰운동, 환경보살운동
2) 사회 양극화의 본질
5. 한국불교의 역할과 사명
1) 새로운 세기의 대안
2) 민족문화의 창조적 계승
3) 통일을 준비하는 불교인
<조계종>
1)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종 종조-도의국사
조계종 중천조-보조 지눌국사
조계종 중흥조-태고 보우국사
조계종 종지-자각각타 각행원만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생
조계종 소의경전-금강경과 전등법어
조계종 본존불-석가모니불
* 도의국사-조계종 종조, 개원사 서당지장 전법, 백장선사, 염거선사에게 전법, 가지산문
* 보조 지눌국사-조계종 중천조, 정혜결사, 간화선 최초 소개
* 태고 보우국사-조계종 중흥조, 석옥 청공선사에게서 전법, 구산선문 통합 조계종 중흥
1938년-태고사 창건
1940년-조선불교조계종
1954년-불교정화운동
1962년-대한불교조계종
* 조계종단의 3대 지표: 포교, 역경, 도제양성(* 인재양성이란 말.)
* 조계종 종헌(曹溪宗宗憲) 전문 일부
제 1장 종명 및 종지
제 1조 본종은 대한불교조계종이라 칭한다.
본종은신라 도의국사가 창수한 가지산문에서 기원하여 고려 보조국사의 중천을 거쳐
태고 보우국사의 제종포섭 으로서 조계종이라 공칭하여 이후 그 종맥이 면면불절한 것이다.
제 2조 본종은 석가세존의 자각각타 각행원만 한 근본교리를 봉체하며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생함을 종지로 한다.
제 3조 본종의 소의경전은 금강경과 전등법어로한다.
기타 경전의 연구와 염불 지주 등은 제한치 아니한다.
제2장 본존,기원 및 사법
제 4조 본종은석가모니불을 본존불로 한다.
다만 종전부터 석가모니불 이외의 불상을 본존으로 모신 사찰에 있어서는 그 관례에 따른다.
제 5조
① 본종은 석가모니불의 기원을 단기 1789년(서기 기원전 544년)으로써 기산한다.
② 불교가 우리나라에서 공인된 기원을 단기 2705년(고구려 소수림왕 2년)으로써 기산한다.
도의국사를 종조로 하고, 고려의태우 보우국사를 중흥조로 하여 이하 청허와 부휴양법맥을 계계승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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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불문(禮佛文)
(오분향례)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
(戒香 定香 慧香 解脫香 解脫知見香)
광명운대 주변법계 공양시방 무량불법승
(光明雲臺 周邊法界 供養十方 無量佛法僧)
헌향진언 (獻香眞言)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세 번)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至心歸命禮 三界導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他耶衆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磨耶衆
지심귀명례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 마하살
至心歸命禮 大智文殊舍利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大願本尊地藏菩薩 摩訶薩
지심귀명례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 제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
至心歸命禮 靈山當時 受佛咐囑 十大弟子 十六聖 五百聖 獨修聖 乃至 千二百 諸大阿羅漢
無量慈悲聖衆
지심귀명례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至心歸命禮 西乾東振 及我海東 歷代傳燈 諸大祖師 天下宗師 一切微塵數 諸大善知識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僧伽耶衆
유원 무진삼보대자대비 수아정례명훈가피력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 성불도
唯願 無盡三寶 大慈大悲 受我頂禮 冥熏加被力 願共法界諸衆生 自他一時 成佛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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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般若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관자재보살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사리자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菩提薩陀 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가碍 無가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故知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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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千手經)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3번)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隅 我今聞見得修持 願解如來眞實義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3번)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계청
千手千眼觀自在菩薩 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陀羅尼 啓請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稽首觀音大悲呪 願力弘深相好身 千臂莊嚴普護持 千眼光明便觀照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眞實語中宣密語 無爲心內起悲心 速令滿足諸希求 永使滅除諸罪業
천룡중성동자화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天龍衆聖同慈護 百千三昧頓薰修 受持身是光明幢 受持心是神通藏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洗滌塵勞願濟海 超證菩提方便門 我今稱誦誓歸依 所願從心悉圓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船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圓寂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我若向刀山 刀山自 折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我若向我歸 我歸自飽滿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아미타불(3번)
南無本師阿彌陀佛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새바라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바나마 나바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라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四方讚(사방찬)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凉 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道場讚(도량찬)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我今持誦妙眞言 願賜慈悲密加護
懺悔偈(참회게)
我昔所造諸惡業 皆有無始貪瞋癡 從身口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懺除業障十二尊佛(참제업장십이존불)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렴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寶光王火簾照佛 一切香華自在力王佛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百億恒河沙決定佛 振威德佛 金綱堅强消伏壞散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寶光月殿妙音尊王佛 歡喜藏摩尼寶積佛 無盡香勝王佛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獅子月佛 歡喜莊嚴珠王佛 帝寶幢摩尼勝光佛
十惡懺悔(십악참회)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행중죄금일참회
殺生重罪今日懺悔 偸盜重罪今日懺悔 邪行衆罪今日懺悔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妄語衆罪今日懺悔 綺語衆罪今日懺悔 兩舌衆罪今日懺悔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애중죄금일참회
惡口衆罪今日懺悔 貪愛衆罪今日懺悔 瞋碍衆罪今日懺悔
치암중죄금일참회
癡暗衆罪今日懺悔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제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百劫積集罪 一念頓蕩除 如火焚枯草 滅盡無有餘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罪無自性從心起 心若滅是罪亦忘 罪忘心滅兩俱空
시즉명위진참회
是卽名爲眞懺悔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3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准提功德聚 寂靜心常誦 一切諸大難 無能侵是人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天上及人間 受福如佛等 遇此如意珠 定獲無等等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3번)
南無七俱肢佛母大准提菩薩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3번)
호신진언(護身眞言)
옴 치림(3번)
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
옴 마니반메 훔(3번)
准提眞言(준제진언)
나무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我今持誦大准提 卽發菩提廣大願 願我定慧速圓明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願我功德皆成就 願我勝福遍莊嚴 願共衆生成佛道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大發願文)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願我永離三惡道 願我速斷貪瞋癡 願我常聞佛法僧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願我勤修戒定慧 願我恒修諸佛學 願我不退菩提心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願我決定生安養 願我速見阿彌陀 願我分身遍塵刹
원아광도제중생
願我廣度諸衆生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衆生無遍誓願度 煩惱無盡誓願斷 法門無量誓願學 佛度無上誓願成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自性衆生誓願度 自性煩惱誓願斷 自性法門誓願學 自性佛道誓願成
발원이 귀명례삼보(發願已 歸命禮三寶) (3번)
나무상주시방불 南無常住十方佛
나무상주시방법 南無常住十方法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僧
* 정근(精勤)
시시각각으로 흩어져 산만하고 안정되지 못한 마음을 한 생각으로 집중시켜
정성껏 부처님의 지혜와 공덕을 생각하고 찬탄하는 '정근'은 어떠한 환경에 처하더라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몸과 마음이 함께 가벼워지며, 무한히 맑고 밝아져 확고부동한
마음자리를 찾아 기쁨을 느끼게 해 준다.
정근(精勤)은 쉬지 않고 부지런히 힘쓴다는 뜻인데 보통 우리가 기도할 때에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명호를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①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또는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석가여래종자심진언「나무 사만다 못다남 박」」(세번)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② 아미타불 정근
나무 서방정토 극락 극락세계 무량수 여래불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다냐타 옴 아리다리 사바하」(세번)
계수서방 안락찰
접인중생 대도사
아금발원 원앙생
유원자비 애섭수 고아 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③ 관세음보살 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옴 아로륵게 사바하」(세번)
구족신통력 광수시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④ 지장보살 정근
나무 남방 화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지장보살 멸정업진언「옴 바라마리다니사바하」(세번)
지장대성 위신력 항하사겁 설란진
견문첨례 일념간 이익인천 무량사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⑤ 화엄성중 정근
나무 금강회상 제대현성 화엄성중…
화엄성중 혜감명 사주인사 일념처
애민중생 여적자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