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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 행장

운봉 성수(雲峰 性粹)선사

운봉 성수(雲峰性粹 1889~1946)선사

 

 

법명은 성수(雲峰)이며, 법호가 운봉(雲峰)이다.

1889 127일 경북 안동에서 태어났다.

성은 정()씨이고 본관은 동래(東萊)이다.

어머니 꿈에 빛을 보고 잉태하셨고, 대한 광무 기축년 섯달 초이래 성도재 전날 밤

낳으실 적에 흰 빛 서기가 줄기 솟으니 동리 사람들이 모두 신기하게 여기였었다.

 

어린 나이에 향교에 들어가 학문을 익힘에 그 총명함이 남달랐다.

13세 살에 부친을 따라 은해사(銀海寺) 불공을 드리러 갔다가

발심을 하여 세속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김일하(金一荷)스님께 의지해

출가를 하였으며 15세에 머리를 깎고 계를 받은 다음 강원에 입학을 하여

15세에 다시 강백(講伯) 회응(晦應) 스님에게서 교법을 배워

경율론 삼장(經律論三藏)을 두루 섭렵하였다.

 

스님의 세수 스물셋 되시던 해에 금정산 범어사 금강계단에 가서

만하스님께 구족계를 받았다.

이후 진리(眞理)의 본체(本體)에 한 걸음도 다가서지 못함을 절감하다가

스물 다섯에 본사를 떠나서 청화산 원적사에 가서 석교스님께 율을 배우고,

참선(參禪)시작하였다.

 

이로부터 성수스님은 전국의 명산제찰을 두루 행각하며

선지식을 참예(參詣)하고 공부에 혼신을 기울였다.

그렇게 참선정진에 전력 하시기를 10여년,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두일념이 현전(現前)되는 경계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성수스님의 세수 35세되던 1923년 심기일전하기 위해 부처님전에

대발원(大發願)을 세워 100일 기도를 한 후, 사생결단의 각오로

백양사 운문암에서 동안거 정진에 들어갔다.

밤낮의 구별이 있을 수 없는 대분심(大憤心)이었던 터라

자연히 화두 한 생각이 뚜렷이 드러나게 되었다.

 

그렇게 한 달이 지나고 섣달 보름이 되어 우연히 여명이 밝아오는

새벽녘에 문 밖에 나서는데, 그 순간 홀연히 마음 광명이 열리면서

가슴에 막혀 있던 의심이 완전히 해소되었다.

깊이 참구해오던 화두공안이 새벽녘 문 밖 차가운

공기 속에서 활연히 타파되었던 것이다.

 

이에 오도송을 읊으시기를,

出門驀然寒鐵骨 (출문맥연한철골)   문 밖에 나왔다가 갑작스러이 차가운 기운이 뼛속에 사무치자

豁然消却胸滯物 (활연소각흉체물)   가슴속에 오랫동안 걸렸던 물건 활연히 사라져 자취가 없네

霜風月夜客散後 (상풍월야객산후)   서릿발 날리는 달 밝은 밤에 나그네들 헤어져 떠나간 다음

彩樓獨在空山水 (채루독재공산수)   오색단청 누각에 홀로 있으니 산과 물이 모두 다 공하도다.

 

이로부터 모든 공안을 밝혔음에 고인의 속임수를 벗어나서 임운등등

걸림 없게 되었으니 깨친 바를 점검 받고자 당시 남방제일(南方第一)

선지식으로 명성이 자자하던 혜월(慧月)선사를 참예하니 여러 가지 물음으로

단련을 받았으되 모두 막힘 없이 대답했었다.

 

하루는 혜월선사께서 성수스님께 묻기를

"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역대 조사 스님들은 어느 곳에서 안심입명(安心立命)하고 계십니까?"

이에 혜월선사께서 양구(良久 : 가만히 계심)하셨다.

성수스님께서 냅다 한대 치시면서 말하기를

산 용이 어찌하여 죽은 물에 잠겨 있습니까?”

그럼 너는 어쩌겠느냐?”

성수스님이 문득 불자(拂子)를 들어 보이시니 혜월선사께서는,"아니다."라며 부정하셨다.

 

이에 성수스님이 다시 응수(應酬)하시기를,

"스님, 기러기가 창문 앞을 날아간 지 이미 오래입니다."

하자, 혜월선사께서는 크게 한바탕 웃으시며,

"내 너를 속일수가 없구나."하고 매우 흡족해 하셨다.

여기에서 혜월선사께서는 성수스님을 인가하시고는 호를 운봉(雲峰)이라 하며

임제정맥(臨濟正脈)의 법등(法燈)으로 부촉하여 전법게를 내리셨다.

 

付雲峰性粹 (부운봉성수)   운봉 성수에게 부치노라
一切有爲法 (일체유위법)   일체 함이 있는 법은
本無眞實相 (본무진실상)   본래로 진실한 상이 없는 것,
於相若無相 (어상약무상)   모든 현상이 실상 없는 줄을 알면
卽名爲見性 (즉명위견성)   곧 그대로가 견성이니라.
諸相本非相 (제상본비상)   모든 현상은 본래로 상이 아닌 것,
無相亦無住 (무상역무주)   모양이 없고 또한 머무름도 없나니
卽用如是理 (즉용여시리)   이와 같은 이치를 바로 쓴다면
此是見性人 (차시견성인)   이것이 바로 견성한 사람이니라.

 

그렇게 ()의 진리를 깨달아 혜월선사의 제자가 된 후 행각(行脚)을 나섰다.

그 당시, 경기도 양주 망월사(望月寺)에서는

거기에는 용성(龍城)선사께서만일선회를 설하시어

불자야, 인명이 호흡간에 있거늘

어느 여가에 딴 일을 분별하리요.

성성하게 정신차려

머리에 붙는 불을 끄듯 하여라.

이 몸덩이 금생에 제도 않으면

어느 생을 기다려 공부할 것인가?”

라며 시시로 대중을 경책하고 계셨다.

 

그곳에서 운봉스님께서 입승을 한 철 보시는데, 하루는 용성선사께서

상당(上堂)하여 이러한 법문을 하셨다.

"삼세(三世)의 모든 부처님도 산승(山僧)을 보지 못하고,

역대(歷代)의 모든 조사(祖師)들도 산승을 보려는고?"

 

이때 운봉스님께서 일어나 답하시기를,

琉璃瓮裏藏身 (유리옹리장신)  유리 독 속에 몸을 감췄습니다하니

용성선사께서는 아무 말없이 즉시 법상에서 내려오셨다.

이에 제방에서는 이 말들을 가지고 논란이 많았다고 한다.

 

그 후 운봉스님께서 덕숭산 수덕사에서 만공(滿空)선사를 조실로 모시고 공부하실 때다.

만공선사께서는 문중으로 사숙님이 되시고 보월스님은 형제벌인데 큰 선지식들 이었다.

하루는 만공선사께서 '양생고자화(孃生袴子話)'를 들어 법문하시기를,

옛날에 운거(雲居)도인께서 출세하여 회상을 여시니,

각처에서 운수납자와 단월들이 모여들어 법문을 듣고 지도를 받았다.

 

당시에 운거도인께서 주()하시던 산 내에 있는 어느 암자에는

수 십년 동안 혼자 정진해오던 한 스님이 있었다.

그런데 그 암자승은 운거도인께서 주산하여 여러 해 동안 법을 펴도

한 번 내려와서 인사를 한다거나 법문을 듣는 적이 없었다.

 

그래서 하루는 운거도인께서 그 암자승을 점검해보고자 시자에게 이르셨다.

"네가 암자에 올라가서 암자승이 참선하고 앉아있거든,

동쪽에서 서쪽으로 갔다가 다시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는 거동을 한 번 해 보여라."

시자가 암자에 올라가 운거도인께서 시키는 대로 행하여 보였는데,

암자승은 좌선 상태에서 미동도 하지 않았다.

 

그래서 시자가 다가가서 인사를 하고는 물었다.

"산 중 큰절에는 운거도인께서 회상을 열어 여러 해 동안 대중을 위해

법을 설하고 계시는데, 스님은 어찌하여 한 번도 내려오지 않으십니까?"

그러자 암자승은, "설령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출세 하셔 온갖 법문을

설하시더라도 나는 귀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시자가 내려와서 운거도인께 사실대로 말씀을 드리니 그 때가 마침 여름철인지라

운거도인께서는 잘 지은 삼베옷을 한 벌 싸주시면서 암자승에게 갖다주라고 하셨다.

시자가 다시 그 암자에 가서, "이것은 큰 절 조실스님께서 주시는 옷입니다."하며

옷을 전하자 암자승은, "부모에게 받은 옷만 해도 일생 입고 남는데 어찌

이것을 입을까보냐?" 하면서 옷을 내밀어 버렸다.

 

시자가 돌아가 또 사실대로 아뢰니 운거도인께서 다시 이르셨다.

"그러면 네가 걸음을 한 번 더해라.

가서 '부모에게 나기 전에는 무슨 옷을 입었습니까?' 하고 물어보아라!"

시자가 또 다시 암자에 올라가서, "부모에게 나기 전에는 무슨 옷을 입었습니까?"

하고 묻자, 암자승은 여기서 그만 말문이 막혀 벙어리가 되어 버렸다.

 

운거도인께서는 그 사실을 전해 들으시고는,

"내 일찍이 그 놈을 의심했노라." 라고 말씀하셨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 암자승이 앉은 상태에서 몸을 벗어버려

산 중 대중들이 화장을 했는데 이때 오색광명의 사리가 나왔다.

이 일로 인하여 온 산중이 떠들썩했다.

 

만공스님께서 이러한 운거도인 회상의 법문을 들어 말씀하시기를

"암자승이 어머니에게서 태어나기 전의 옷을 알았다면 어찌 답을 못하겠으며,

몰랐다면 죽은 뒤에 어떻게 오색사리가 나왔겠는가?" 하는 물음을 던지셨다.

이에 운봉스님께서 일어나셔서, "여름에는 안동포를 입고

겨울에는 진주 목화옷을 입습니다." 라고 멋진 답을 하셨다.

그 후로는 제방 산중 선방에서 운봉선사를 조실로 서로 모시려고 하였다.

 

운봉선사께서 내원사(內院寺) 조실로 계시던 중

훗날의 법제자인 향곡스님을 만났다.

신사년 봄에 단석산으로 물러 앉아 게시다가, 다음 해인 계미년에

동해안의 월내포 묘관음사에 옮기시어 병환으로 편찮으심을 보이시니

제자 향곡이 모시면서 묻기를 스님께서는 도를 깨치셨습니까?”

이에 운봉선사께서는 깨달았다면 벌써 도가 아니고 도라 하면

벌써 깨달음이 아니니라.” 하시고 냅다 한대 때리시었다.

 

또 향곡스님이 묻기를 대적삼매도 변함이 있습니까?”

운봉선사: “누가 적정삼매라 하더냐?”

향곡스님: “열반로두가 어데 있습니까?”

운봉선사: “아야 아야라고 하셨다.

또 나아가 물은 일이 있었다.

 

향곡스님: “스님께서 돌아가시면 어데로 돌아 가시렵니까?”

운봉선사: “이웃 마을 시주네 집에 물소가 되어 가리라.”

향곡스님: “그러면 소라고 불러야 하리까, 스님이라고 불러야 하리까?”

운봉선사: “풀을 먹고 싶은 풀을 먹고 물을 먹고 싶으면 물을 마시리라.”

라고도 하신일이 있었다.

 

운봉선사께서 돌아가시기 한 열흘 전에는

향곡스님: “스님께서 입적하시는 날은 어떤 날입니까?”

운봉선사: “토끼 꼬리 빠지는 날이니라.” 하시더니

과연 이월은 묘()월이니 토끼달이었다.

 

이달 그믐날 저녁에 손수 유표를 써서 후사를 부촉하시니

향곡혜림 장실에 부치노라.

서쪽에서 온 문채없는 법인은

전할 것도 받을 것도 없는 것일세.

전하니 받느니를 뚝 떠나면 

해와 달은 동행하지 않으리라.” 하셨다.

 

그때에 향곡스님이 최후로 다시 묻기를

스님께서 돌아가신 뒤에 저희들은 누구를 의지하리까?”하였더니

스님께서는 오른 손으로 자리를 치시면서 육자배기를 읊으셨다.

 

저 건너 갈미봉에

비가 묻어 오는구나

우장 삿갓을 두르고서

김을 메러 갈게나.”하시고

편안히 드러 누우시어 숨을 거두려 하시거늘,

 

향곡스님이 황급하여스님!”하고 불렀더니

날 불러 뭣 하려노?”

"스님 법신이 무엇입니까?"

"부처와 조사가 지옥으로 거꾸러져 갔나니라."

 

그리고는 조용히 열반에 드셨는데 운봉선사께서 스스로

말씀하신 대로 음력 2월 그믐날 이었다.

그때가 세수 56, 법랍 44세였다.

제방에서 스님 가심을 슬퍼해 마지 않으니

그 법을 이은 이가 이십여명이었다.

 

 

 

정진하는 대중에게~

환인 것과 몽환이 아닌 것 분명하게 눈을 뜨고 보십시오.

 

대중들이여, 분명하게 눈을 뜨고 보십시오.

이 무슨 시절인고?

이 속에 이르러서는 보리니 열반이니 하는 것이 모두 다 몽환(夢幻)인 것 입니다.

55(五十五位)도 또한 몽환이요,

18불공법(十八不共法)도 몽환이요,

성문이나 연각이라는 것도 몽환이요,

보살이나 부처니 하는 것도 모두 몽환이요,

산하대지와 삼라만상과 명암색공 모든 법이 전부 다 몽환인 것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도 또한 몽환일 따름이며, 몽환이라 하는 것까지도 몽환인 것입니다.

이 속에 이르러서는 산하대지와 삼라만상과 밝고 어둡고

모양 있고 모양 없는 모든 법이 또한 몽환이 아닙니다.

보살과 부처도 또한 몽환이 아니요,

성문이나 연각도 오십오위와 십팔불공법과 보리와 열반 모두가 몽환이 아닙니다.

이 속에 이르러서는 부처와 보살이 꿈이 아니라 하여도 얻지 못하고 성문과 연각과

오십오위와 십팔불공법과 육도사생이 꿈이 아니라 하여도 얻지 못합니다.

 

또한 산하대지와 만상삼라와 유정무정과 밝고 어둡고 모양 있고

모양 없는 모든 법이 꿈이 아니라 하여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대중에게 묻겠습니다.

어떻다고 들먹이면 모두 안 되는 것이니 필경에 어떻게 해야만

거푸집에 떨어지지 않겠습니까?

주장자로 법상을 한번 치시며 이르시기를

여기에서 양산 읍네가 40()니라.

어서 빨리 떠나지 않으면 돌아오기 어렵나니.

 

-운봉선사 법어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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