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문관 제19칙) 평상시도(平常是道)
★남전에게 조주가 물었다.
조주: "어떤 것이 이 도입니까?"
남전: "평상심이 이 도이니라"
조주: "닦아 나아갈 방향이 있습니까?"
남전: "향하고자 하면 곧 어긋나느니라."
조주: "닦아 향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도를 알겠습니까?"
남전: "도는 지(知)에도 속하지 않고 부지(不知)에도 속하지 않는다.
지는 망각이며 부지는 무기이니라.
의심할 바 없는 도를 정말로 통달하는 것은 태허같고
확연히 탁 트이어 어찌 억지로 시비를 할 수 있겠는가?"
★무문왈: 남전은 조주의 물음을 받고 바로 와해되어 녹아 내려서 흩어져 버렸다.
조주는 설사 깨달았다고 하여도 아마 삼십년은 더 참선을 해야 비로소 깨달게 될 것이다.
★봄에는 백화가 피어나고 가을에는 달빛이 밝도다.
여름에는 바람이 시원하고 겨울에는 눈이 쌓인다.
쓸모 없는 일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으면 이것이 바로 사람에게 좋은 시절이다.
○평상심이 도라고 한다면, 일반인은 어떻게 하면 평상심이 도인줄 알 수 있겠는가?
행주좌와 어묵동정에 일어나는 일체의 마음을 관찰하여
오염되지 않는 청정심을 유지하면 그것이 곧 평상심이 도임을 깨달게 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제자들에게 물었다.
'사람의 목숨은 얼마 사이에 있느냐?'
'숨 한번 쉬는 사이에 있습니다.'
'그렇다. 너가 도를 아는구나.'
이렇듯 도는 일상의 삶 속에서 찾아야 되리라.
◎평상심이 도라는 말은 마조선사의 상당법어이다.
이는 남전을 통하여 충실히 계승 발전되고
그의 제자 장사경잠과 조주종심에 의해 보편화된다.
학인: "평상심이 무엇입니까?"
장사: "졸리면 잠을 자고 앉고 싶으면 앉는다."
학인: "그 뜻을 좀 더 가르쳐 주십시요."
장사: "더우면 부채질하고 추우면 화롯불을 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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