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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어록

(무문관 제19칙) 평상시도(平常是道)

(무문관 제19) 평상시도(平常是道)

 

남전에게 조주가 물었다.

조주: "어떤 것이 이 도입니까?"

남전: "평상심이 이 도이니라"

조주: "닦아 나아갈 방향이 있습니까?"

남전: "향하고자 하면 곧 어긋나느니라."

조주: "닦아 향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도를 알겠습니까?"

남전: "도는 지()에도 속하지 않고 부지(不知)에도 속하지 않는다.

지는 망각이며 부지는 무기이니라.

의심할 바 없는 도를 정말로 통달하는 것은 태허같고

확연히 탁 트이어 어찌 억지로 시비를 할 수 있겠는가?"

 

무문왈: 남전은 조주의 물음을 받고 바로 와해되어 녹아 내려서 흩어져 버렸다.

조주는 설사 깨달았다고 하여도 아마 삼십년은 더 참선을 해야 비로소 깨달게 될 것이다.

 

봄에는 백화가 피어나고 가을에는 달빛이 밝도다.

여름에는 바람이 시원하고 겨울에는 눈이 쌓인다.

쓸모 없는 일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으면 이것이 바로 사람에게 좋은 시절이다.

 

평상심이 도라고 한다면, 일반인은 어떻게 하면 평상심이 도인줄 알 수 있겠는가?

행주좌와 어묵동정에 일어나는 일체의 마음을 관찰하여

오염되지 않는 청정심을 유지하면 그것이 곧 평상심이 도임을 깨달게 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제자들에게 물었다.

'사람의 목숨은 얼마 사이에 있느냐?'

'숨 한번 쉬는 사이에 있습니다.'

'그렇다. 너가 도를 아는구나.'

이렇듯 도는 일상의 삶 속에서 찾아야 되리라.

 

평상심이 도라는 말은 마조선사의 상당법어이다.

이는 남전을 통하여 충실히 계승 발전되고

그의 제자 장사경잠과 조주종심에 의해 보편화된다.

 

학인: "평상심이 무엇입니까?"

장사: "졸리면 잠을 자고 앉고 싶으면 앉는다."

학인: "그 뜻을 좀 더 가르쳐 주십시요."

장사: "더우면 부채질하고 추우면 화롯불을 쬔다."